그냥 써보는 자격증후기? - 리눅스마스터 2급

자격증후기

(P.노우렛지Δ) #1

리눅스마스터 이야기가 나와서, 그냥 이런 글이나(?) 써보자 생각하여 끄적이게 되었읍니다.


리눅스 마스터 2급


KAIT에서 딴지 걸 것이 분명하므로 전 제가 직접 보고 리뷰 작성했음을 인증합니다.
이 리뷰는 소정의 개런티를 받고… 이런거 꿈도 안꿉니다.

네. 이 글은 해당 자격증에 대해 절대 우호적 이지 않습니다. 나름 순화했다지만 적대적인 표현이 다소 나올 수 있으므로 읽으실 때 주의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뭐 리눅스 운영체제 활용 능력을 평가한다지만 사실상 그냥 잡탕시험입니다. 별의별걸 다 섞어서 사람 괴롭히는데 특화된 시험이에요. 참고로 국가 공인 자격증이긴 합니다만 국가 공인 민간 자격증입니다. 사실 따나마나인 수준이지만 갖고 있어서 손해볼 것은 없습니다. 공부하는 내용도 실제로 유용할 법한 내용들이 꽤 있고요. 다만 응시료가 많이 아깝습니다.

1급은 나름 수준 높인것으로 보이는데, 아무튼 저는 2급을 가지고 있기에, 그리고 앞으로 1급을 딸 생각은 영원히 없기에 1급에 대한 설명은 하지 않겠습니다. (할 수도 없고)

1차시험 (CBT)

리눅스마스터는 1차시험 2차시험으로 나뉩니다. 1차시험은 시험 주관 기관 홈페이지에서 CBT로 진행됩니다. 응시료 결제한 다음 그 자리에서 바로 시험 치면 됩니다.

그런데 이거, 시험이라고 하기도 민망할 정도로 부정행위 방어 조치가 없습니다. 딸랑 창 하나 더 띄워서 거기에서 문제 풀게 시키는게 전부입니다. 다른 프로그램 강제종료시키는건 고사하고 Alt+Tab 방어조치 조차도 없습니다. 따라서 검색해가며 풀어도 됩니다. 따라서 이거 떨어지면 (전공자일 경우)자신이 간단한 인터넷 검색조차 못하는 유인원인지, (비전공자일 경우) 쌩 기초도 패스하고 까불고 있는지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아무튼, 1차시험은 이따위로 허술하게 만들어놓고 응시료를 쳐 받아먹는것이 매우 고깝습니다.

2차시험

이건 그나마 시험 티를 냈습니다. 1차시험 보다는 수준도 나름 있고요. 응시료를 결제하고 수험장을 골라 날짜에 맞춰 가면 됩니다. 준비물은 여느 시험이 그렇듯이 신분증과 컴퓨터싸인펜 들고 가면 됩니다.

시험문제는 음… 위에서도 말했지만 잡탕 그 자체입니다. 리눅스 마스터라면서 랜케이블 내부의 케이블 배치 순서라거나 갑자기 뜬금없이 운영체제론이 튀어나오고 , 그냥 정보처리산업기사 치는 듯한 느낌을 좀 받았습니다. alsa 라거나 기타 라이브러리나 응용 프로그램의 사용법도 물어보고, 심지어는 지금은 deprecated되거나 거의 쓰이지 않게 된 내용들도 심심치 않게 보입니다.

따로 팁은 없습니다. 공부 하나 안하고 기출 달달볶고 암기력 좀 좋으면 어떻게든 턱걸이 식으로 그냥 붙습니다. 제가 그랬습니다. 그래서 막말로 저는 리눅스마스터 2급을 허X창 마스터라고 부릅니다.

참고로 기초가 없으면 윗 문단의 공부 하나 안하고 는 무시하세요. 리눅스에 대해 아주 기본적인 이해는 깔고 들어가야 승산이 있습니다.

시험 보고 느낀건, 아 자격증 장사 라는 말이 이거였구나. 싶습니다.

합격 이후

나름 열심히 공부하셔서 합격하셨다면 축하드립니다. KAIT 홈페이지 가셔서 발급 수수료랑 우편료 결제하고 자격증 발급 받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며칠 지나면 빤딱빤딱한 자격증 카드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어디다 전시해놓던지 지갑에 넣어 가지고 다니시던지 하시면 됩니다.


결론

시간 남고 돈 남고 자격증이 하나라도 아쉬우면 따세요. 그게 전부입니다. 1급은 어떨런지 모르겠지만 아무튼 2급 보고 실망이 너무 커서 1급은 쳐다도 보기 싫습니다.


(프로책팔이) #2

기본 필요조건 없이 아무나 치는 자격증을 그래서 제가… 안 믿습니다…

좀 심하게 말해서 X무 위키 몇 번 둘러보고 나서 위키 마스터라는 자격증을 줄 것 같은 기분.


(ONO) #3

후기 잘 읽었습니다. 저희 학굔 리눅스마스터2급을 따면 한 과목이 A+이라 하여

시간을 줄일 겸 시험에 응시하려 합니다.

(물론 목적이 쫌 불순하지만 ㅎ;:wink:


(P.노우렛지Δ) #4

저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사실 이런 자격증은 학점 잘 준다면 따고 보는게 이득이긴 합니다.


(에코드) #5

아주 멋진 후기 감사합니다. 잘 피해갈게요


(EunS) #6

쌩기초도 패스하고 시험봤다 1차떨어진 흑우 여깄습니다…ㅠ


(랄규) #7

1급은 로그나 네트워크 파일들이 상당히 어려웠네요…
2급이 개판이라는 말듣고 1급시험봤는데 솔직히 아슬아슬해서 좀 후회되네요…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