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즈베리파이에 GUI로 연결하고 싶습니다.

라즈베리파이를 공유기 있는 방에 쳐박아두고 인터넷 연결을 통해서 컨트롤하고 싶은데요,
일단 KDE 플라즈마를 올려놓은 상태이고, 웬만하면 그대로 사용하고 싶습니다.
그런데 고민이 되는 것이,

  1. 팀뷰어 등의 리모트 데스크톱 프로그램을 이용할 생각을 가장 먼저 했지만, 그러기에는 라즈베리파이의 사양이 너무 딸리지 않는가? 생각이 드는데,
  2. 그렇다고 X서버를 SSH 연결해서 쓰려고 시도해보니(VM으로 테스트해봤습니다) 앱 한두개 정도는 괜찮지만 DE 자체를 다 불러오는 것까지는 상당히 힘들어 보이더군요… 타이틀바도 없어지고…

그래서 현재 이 두 옵션 중에서 더 괜찮은 옵션이 뭘까 고민 중인데, 일단 리모트데스크톱이 사양 문제가 없다면(RPI 4 2GB입니다) 이 방향이 제일 편할 것 같긴 한데, 만약 리눅스 내에서 SSH를 통해서 X클라이언트를 엮었을 때 문제가 없다면 그렇게 하고 싶은 마음도 있습니다. 혹시 둘 다 테스트해보신 분이 계시다면 경험담 좀 공유해주시면 참 좋을 것 같습니다. 둘 다 안 되면 뭐…SSH CLI나 써야죠…

라즈베리 파이는 자체적으로 vnc 기능을 지원합니다. vnc viewer 프로그램을 사용해 보셔도 됩니다만, 인터넷 통신이고 화면을 그대로 가져오는 특성상 속도가 느릴 수 있습니다.

근데 사실 cli가 짱입니다. 구이를 원하시면 뭐…

라즈비안에 내장된 앱인가요? 지금 64비트 쓰겠답시고 우분투로 온지라…

리눅스 대부분은 기본 지원하는 걸로 알고있습니다.

좋군요. 한번 써보고 속도 느림의 답답함이 더 큰지 CLI의 답답함이 더 큰지 비교해보고(…) 골라 봐야겠네요. 감사합니다!

gui 프로그램이 필요하지 않은 환경이라면 cli도 나쁘지 않은 선택지라고 봅니다. :laugh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