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ps 임대 vs 중고pc로 홈서버

제목이 곧 내용입니다.
@@@ 개발 및 운영 용도로 사용할거같습니다.

사실 이 @@@라는놈이 뭔가 거창한걸 하는건 아니고… api호출이 전부인놈이라 그리 고사양을 요구하진 않습니다.

다만 위 환경을 만들기위해서 ci/cd 파이프라인 구성이 필요하고,
api가 ip별 호출횟수 제한을 두는 바 가상화+vpn을 통해 IP를 모두 다르게 태워야 한다는 점이 있습니다.

1개의 서비스를 돌리기엔 vps 저가형으로도 큰 문제가 없으나
그걸 위한 개발환경과 기타등등 부수적인걸 생각해보니 저가형으로는 택도없군요.
게다가 스토리지 용량은 사실상 계륵인데… 과금체계가 바뀔수록 이놈도 같이 늘어나니 골치아픕니다.

그래서 생각해본게 중고pc 어디서 업어온다음 이걸 홈서버로 돌리는건데요.
사양이야 뭐 어디 10만원짜리 줏어와도 떡을칠거고 전기세도 파워바꾸고 해주면 좀 내려갈거니까 괜찮습니다만…
화재에 대한 걱정이 솔솔 올라오네요…

집에서 PC 24시간 돌려서 불난적은 없긴합니다만 그래도 진짜 혹시 모르는것이고…
게다가 돈과 직결이 되어있다보니 장애에 대해선 좀 더 걱정스럽긴 합니다.

내부적으로 나오는 이야기는
어차피 아직 초기단계이니 중고pc에 올려서 대충 쓰다가 나중에 돈 많이벌면 vps로 가자곤 하는데
선생님들의 고견은 어떠신지 궁금합니다.

클라우드 서보는건 어떠세용?

요즘 신규가입하면 프로모션 주는거 없으려나요 ㅎㅎㅎㅎ

제일 먼저 봤던게 aws ec2였는데… 과금정책을 보고 마음접어버렸습니다 ㅠㅠ…
아마 gcp가 싸기야 하겠지만 큰 차이는 없으리라 보고요… 프로모션이나 크레딧 정보는 한번 찾아봐야할거같네요.
그이전에 클라우드가 그리 와닿지 않는게 클라우드에서 제공하는 기능들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일거같습니다.
깡통 vps가 위 성격엔 제일 맞는거같아요.

후자 무조건 탈락입니다

1 Like

비용이 걱정이면 클라우드는 아닌것 같읍니다. 하지만, 클라우드 펑션류의 서버리스 제품들이 괞찮은 선택일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과금체계도 그렇고 egressing IP 도 그렇고요. 젠킨스같은건 집에서 돌려도되고, 클라우드에서 제공하는걸 쓰셔도 될꺼고요. 비용이 발생하지만 가소로운 수준이니 무시해도 될꺼고요.

VPS 가 워낙싸고 빵빵해서 홈서버 보다 싸게 막힐수도 있읍니다. 현재 코톡이 월 2만원 짜리인데, 허용 트레픽의 1%도 겨우 쓰는 상황이죠 ㅋ.
10만원면 5달치 운영비네요.ㅎㅎ

그 정도일줄은 몰랐네요. 앞으로 열심히 뻘글 남겨야겠습니다!

1 Like

:sob:… 울고싶습니다 vps를 홈서버 스팩으로 쓰기엔 너무비싸요

월 2만원짜리 사용중이신 vps 스팩이 어떻게되는지 좀 알 수 있을까요?
그정도 가격대라면… 2c 4g 200gb쯤 되려나요?

아마존이나 구글 말고 vultr, digitalocean, linode 정도로 보는 건 어떨까요?
얘네들보다 더 가격 싼 곳도 있긴 한데 (lowendbox 같은 곳 보면 VPS 인데 1년에 40달러짜리도 봤습니다) 너무 싼 곳은 비추천합니다.
그리고 개인서버로 돌리는 게 초기비용이 더 나올 것 같네요. 서버 본체와 UPS 등등…
어느 서비스든 안 그런 서비스가 없겠지만, 장애에 크리티컬할수록 개인서버는 비추천합니다.

네 가장 눈여겨 보고 있는게 현재는 vultr입니다.
조금 더 내용을 보충했어야 할거 같은데 글을 잘못적었군요…

현재는 테스트넷에 붙어서 작업중이고, 개발환경도 현재는 구성 초기단계입니다.

물론 본 서비스 궤도에 올라가게 되면 vps가 1순위입니다만… 현재로서는 6개월간의 기간이 남아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댓글 달아주신것들 쭉 보고
괜히 쓸데없이 자리만 차지하는 깡통pc두고 쓰다가 나중에 분리수거하느니 그냥 한방에 vps가는걸로 결정하고
팀원들에게 사용료를 각출하고 있습니다 :wink:

다만 cpu/ram/스토리지를 구성된 탬플릿으로만 사용하는게 아닌 자유롭게 구성해서 사용할수있는 플랫폼이 없는지는 좀 찾아봐야할것 같습니다.

좋은 의견들 감사합니다.


요겁니다

오 신기하네요 코톡 정도 규모가 되는데도 저런 플랜으로 충분하다니…

좀 과대평가 하시는거 같아요 ㅋ

생각보다 요즘 시스템들 사양 엄청나게 좋아요.

그런 시스템들을 저렴하게 쓸 수 있는 지금 세상이 매우 좋은 세상인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