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란 직업에 대해서

이 주제에 대해서 계속 생각해 보고있었는데, 때마침 다른 사이트에서 이런 질문을 보게 됐읍니다.

떡 본김에 제사지낸다고, 그동안 제가 생각한 바를 한번 정리 해 보고자 합니다.

개발자는 좋은 직업이다.

단도직입적으로, 저는 개발자란 직업 정말 좋게 생각하고 있읍니다. 물론, 현역으로써 당연한 이야기일테지만, 아래와 같은 이유로 좋은 직업이라고 생각 합니다.

  • 적당한 창의력을 필요로 한다.

보통 원하는 기능이나 요구사항이 주어지고, 그걸 충족시키는 무언가를 만들어 내는 일이다 보니, 적절한 범위내에서 본인이 원하는 대로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작성할수 있지요. 이 부분에서 원하는대로 창의성을 발휘 할 수 있읍니다. 그렇다고, 작가들 처럼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고통이 수반되는 것도 아니구요.

  • 많이 지루하지 않다.

여타 사무직과는 다르게, 같은 작업을 주기적으로 반복할 필요가 없읍니다. 그리고, 꾸준히 본인의 기술/지식을 업그레이드 해야만 하는 직종이라, 피곤할 수도 있지만, 지루하지는 않죠.

  • 상당히 자유롭다.

복장도, 출퇴근도 다른 사무직들에 비해 매우 자유롭습니다. 원격근무나 재택근무도 빠르게 도입되고 있으며, 컴퓨터와 네트웍만 있으면 어디서든 작업 할 수 있는 여건이 활성화 되고 있구요.

  • 보편적인 직종이다.

이 부분이 개인적으로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무슨 이야기냐, 요새 몸을 꼭 써야하는 직종을 제외하곤, 거의 모든 분야에서 컴퓨터로 일을 처리하지요. 구지 IT뿐만 아니라, 전 산업분야에 걸쳐 컴퓨터를 안쓰는 곳이 없읍니다. 이에 맞춰, 거의 모든 분야에서 프로그래밍이 필요하고, 개발자들이 필요하죠.

시대의 흐름에따라, 시장의 상황에따라, 뜨고 지는 산업분야가 있읍니다. 개발자란 직종은 이 모든 분야에서 쓰일수있는 직종이라, 내가 지금 몸담은 산업이 망해도 걱정이 덜 합니다. 다른 분야로 옮기면 되니까요.

얘를들어, 공항이나 비행사에서 근무하다가, 요새같은땐 금융이나 제약쪽으로 옮길 수도 있고, 그 반대도 가능하지요. 이에 더해서, 전 지구적으로 보편적인 직종이라, 개인의 능력만 된다면, 구지 한 나라안에 갖혀있을 필요가 없고 비교적 수월하게 새로운 시장에 진입이 가능합니다. 세상은 넒고, 개발자를 필요로 하는 곳은 많으며, 계속 늘어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 전문화가 가능하다.

본인이 원한다면, 위에 서술한 보편적인 직종에서, 전문적인 직종으로 변환도 가능합니다. 그래픽이나 AI 또는 GIS 등등 여러분야에서 개발뿐만 아니라 보다 전문적인 도메인 지식을 융합해 한층 전문적인 개발자가 될 수 도 있읍니다. 물론, 이렇게되면, 운신의 폭이 줄어들게되는 부분도 있겠지만, 보다 몸값이 오를 수도 있겠죠.

마치면서

지금까지, 제 개인적으로, 개발자라는 직업이 가지는 장점을 정리 해 보았읍니다. 적당히 창의적이고, 많이 지루하지 않으며, 상당한 자유도도 주어지고, 어느 산업분야에서나 필요한 보편적 이면서도, 전문화가 가능한 그런 직업이 바로 개발자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4 Likes

좋은 글입니다.

별로 다른 이야긴 아닌데,
저는 프로그래머가 너무나 자유로와서 직업이라기 보단 신분에 가깝다고 생각합니다.
봉건적 신분제를 이야기 하는 것은 아니고요.

부름을 받은거죠. 그렇게.

3 Likes

동감합니다

개발자 좋은 직업이지만 회사에 소속되면 회사원일뿐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냥 개발하는 회사원, 본문 장점에 부합되는 개발자 상위 1%는 다르겠지만요

맞습니다. 회사원일 뿐이지요. 그걸 감안해서 작성 한 글이고요. 좋은 회사원 직종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고 보니, 본인만 잘하면, 홀로서기도 비교적 수월한 직업인것 같네요.

저도 이런 부분 때문에 개발자로 계속 일하고 싶고 그런것 같읍니다.

우리 오래오래 해 먹어요

3 Likes

어떻게 하면 오래오래 개발자를 할 수 있을까요?

한 분야의 전문가가 되어야할까요?
학위를 따야할까여?

흠…

글세요… 이게 시장상황과도 긴밀히 엮여있어서, 뭐라 딱히 이거다 확신할 수 없네요.

전 개인적으로, Generalist 의 길을 가기로 마음 먹고 실천 중 입니다. 소위 말하는 T형 인재로 여기저기 옮겨다닐 수 있도록이요.

Specialist 는 운신의 폭이 좁아지는거가 맘에 걸려서 말이죠. 공부를 더 할 마음도 없고요 :slight_smile:
자기 갈길만 확실히 안다면, 나쁘지 않은 선택인것 같은데 너무 수고스러울것 같고 … 뭐 그렇읍니다.

1 Like

네 저도 모든 직군에 접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어떤 직업에도 해당되겠지만 경험, 실력, 보수, 흥미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저또한 관심을 가져 컴공이 아닌 다른 석사 학위를 취득했지만 프로그래밍과 전혀 관련없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예로 물리 화학적인 결과 값을 도출 하기 위해 수치해석이 필요한 계산은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계산을 하였습니다.

제너럴리스트 또한 회사에 입사하기위해 면접관에게 저의 업무 관련 포부에 소스로 썼는데 어디에, 어떤, 무슨일을 하던지 모든 사람들은 평생 다양한 공부를 하면서 살아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사업계획서도 같이 쓰는 사람 입장으로,

:warning: : 읍 -> 습

:no_entry_sign: : 구지 -> 굳이

:no_entry_sign: : 얘를들어 -> 예를들어

:no_entry_sign: : 갖혀 -> 갇혀

한글 언어도 많이 사랑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대장님

사랑합니다만
어렵읍니다
맞춤법요
노력
해본적도
있었는데요
포기했읍니다
:slight_smile:

zzzzzz

문단 모양이… Kotlin?

나비

ㅇㅎ
:butterfly:

이 댓글을 보고 15일이 지나
랜덤한 유튜브를 보는데
이 유튜버도 9분 47초 경에 '작가라는 것은 직업이 아니라 상태인 거 같다’고 말하는게
인상깊어서 퍼왔읍니다

동감되는 바가 일정부분 있네요.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